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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주택

[GH행복주택] 청년 예비입주 당첨확인 및 제출서류 준비하기

by 유노마리 2024. 1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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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지난 11월 GH행복주택 예비입주자 모집에 지원했었는데요,

어제 예비순번 발표가 나서 관련 일정을 살펴보고 당첨확인 방법과 서류 준비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공고일정 및 안내문자 확인

공급일정

 

먼저 제가 지원한 GH행복주택 공고의 일정입니다.

서류심사대상자 발표가 12월 6일 17시 이후로 공지되었었는데

저는 이틀 뒤인 12월 8일 오전에 문자를 통해 당첨확인결과(=서류심사대상발표)를 확인했습니다.

(+임대주택 신청과정에서 문자수신 동의를 꼭 체크해주셔야 문자로 연락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안내문자에는 지원한 행복주택 유형과 당첨순위가 나오게되는데

저의 경우 동,호 정보가 없고 예비자 순위로 안내받았습니다.

 

그래서 앗 나는 당첨이 안된것인가..

했는데!!

 

제가 지원한 공고는 예비입주자 모집공고였고

해당 공고는 말그대로 예비 입주자를 선정한 것이기 때문에

동,호가 배정되지 않은 상태로, "당첨자"가 아닌 "예비자"로 안내가 된다고 하더라구요!

그러니 혹시 예비입주자 모집으로 신청하신분들은 예비자로 안내받아도 너무 낙심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예비자로 선정되셨다면 바로 이어서 서류제출과 관련한 안내문자를 받으실 수 있는데요,

우선공급과 일반공급으로 구분하여 등기우편 제출처(주소)를 안내해줍니다.

추후 서류 제출에 꼭 필요한 주소이기 때문에

본인이 지원한 공급유형(우선공급,일반공급)의 제출처를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제출해야하는 서류는 본인이 지원했던 모집공고의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공고문 찾는 방법은 아래 내용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2. 당첨결과 확인방법 및 모집공고문 찾기

GH홈페이지에서 당첨결과와 모집공고문을 재확인하기 위해서

본인이 신청했던 "공고명"이 필요합니다.

(필터링이나 검색을 통해서도 찾을 수 있지만

유사한 모집공고가 함께 검색되기 때문에 정확한 확인을 위해서

신청했던 공고명으로 찾아보시는걸 추천드려요)

 

그래서 신청했던 "공고명" 찾는 방법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해당 항목은 저와 같이 공고명을 잊어버린(?)분들을 위한 설명글이니

공고명을 알고 계신분은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먼저 GH주택청약센터에 로그인해주시고

우측 메뉴(≡) → 청약서비스 → 온라인 청약 → 신청내역 조회 → 임대주택 을 선택해주세요.

 

그럼 신청목록이 노출될텐데

예비입주자 안내문자에서 보았던 단지명,주택형 정보를 통해 신청항목을 확인하고

해당하는 항목의 상세보기를 클릭해줍니다.

이후 보여지는 상세내역조회 페이지에서 보이는 "공고명"

바로 저희가 당첨결과를 확인하고 모집공고문을 찾기 위해 필요한 정보입니다!!😆

확인한 공고명 텍스트를 복사해주세요!!

 

 

 

그럼 이제 공고명 정보를 통해 당첨결과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니다!

메뉴(≡) → 청약서비스 → 온라인 청약 → 당첨결과 조회 → 당첨자목록 으로 이동해줍니다.

검색창에 공고명을 붙여넣기하여 검색하면 관련 공고문이 노출되는데

이중 본인이 지원한 사업명을 확인하고 "예비자확인"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이때 예비자확인 화면에 "자료가 없습니다" 라는 정보가 노출되는데

위쪽에 주민번호를 입력해주시면 당첨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모집공고문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메뉴(≡) → 청약서비스 → 청약정보 → 청약공고 → 임대주택 으로 이동해줍니다.

공고명 검색창에 공고명을 붙여넣고 검색합니다.

그리고 해당 공고문의 모집공고를 다운로드하면 모집공고문 찾기가 끝납니다!!

 

모집공고문의 경우 상세한 내용이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추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집공고문을 꼼꼼히 확인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 종이문서가 더 이해가 쉽기도하고 추후 서류제출을 위해 출력이 필요한 항목이 있어서

공고문을 전체 출력하여 공고문을 확인했습니다.

형광펜으로 체크하며 읽으면 도움이 많이 되니 겸사겸사 출력해서 읽어보시는걸 추천드려요!

 

 

 

3. 제출서류 확인하기

제출해야할 서류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첫 번째로 공통제출서류의 경우

① 모집공고 내에 양식(붙임)이 포함되어 있는 서류,

② 별도의 준비가 필요한 서류,

③ 공통임에도 상황에 해당하는 자만 제출해야하는 서류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두 번째로 공급대상자 별 추가 제출서류의 경우

① 별도의 준비가 필요한 서류가 대부분이고,

② 모집공고 내에 양식(붙임)이 포함되어 있는 서류가 일부 포함되어있습니다.

 

 

📌 신청자의 공급유형과 상황에 따라 제출서류가 상이하기 때문에

제출서류 항목을 꼼꼼히 확인한 후 준비해주세요!

 

 

 

저는 청년 일반공급 대상으로 신청했기 때문에 해당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공통제출서류

✅ [붙임1] 개인정보수집.이용 및 제3자 제공 동의서

[붙임3] 금융정보 제공 동의서

[붙임2] 자산 보유 사실확인서 

[붙임4] 예비입주자 중복선정 불가사항 확인서 (예비자만 해당)

✅ [붙임6] 각서 

주민등록표등본 (주민번호 뒷자리공개)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번호 뒷자리공개)

(초본의 경우 공고일 이후 주소 또는 세대주 변동이 있을 경우 필요)

 

공급유형별 추가 제출서류

✅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전체이력)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전체이력)

 

 

4. 제출서류 준비 & 작성하기

청년 일반공급 기준으로 필요한 서류 유형은 총 9개로 확인되었고

이제 각 서류를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서류 준비 방법을 간단히 두 가지로 정리하면

[붙임]으로 표기된 항목들은 모집공고 내에 포함되어있는 서류양식을 준비하면되고,

이외 서류는 각 발급처에서 발급받아 준비하면됩니다. (인증서 필요)

 

그럼 [붙임]항목은 서류 작성방법 위주로,

발급처 서류는 발급방법 위주로 설명드리도록하겠습니다.


✅ [붙임1] 개인정보수집.이용 및 제3자 제공 동의서

🖊️ 성명,생년월일,서명

🖊️ 동의란 ✔️

🖊️ 작성일 기입

[붙임1] 개인정보수집.이용 및 제3자 제공 동의서

 


✅ [붙임3] 금융정보 제공 동의서

🖊️ 성명,주민번호,주소(현거주지)

🖊️ 동의자 정보 작성

📝 신청자와의 관계 : 본인

📝 동의자 성명 : 본인 이름

📝 주민번호 & 휴대폰 번호

📝 동의여부 : 이름 또는 사인

🖊️ 작성일 기입

[붙임3] 금융정보 제공 동의서



✅ [붙임2] 자산 보유 사실확인서 + 자산에 따른 추가 서류 준비

 

해당 서류의 경우 자산이 없더라도 필수 제출에 해당하는 서류입니다.

서류에 분류된 자산 유형 중 해당하는 항목이 없다면 "아니오"에 체크만 해주시고,

해당하는 항목이 있다면 "예" + 상세 내역 기재 + 추가 제출 서류 항목을 확인합니다.

 

저는 현재 자취방을 임차하고 있기 때문에 임차보증금에 해당여부를 체크하였고 상세 항목을 기재했습니다.

만약 저처럼 자취 중이신분이 계시다면 임차보증금에 체크해주세요!

 

그리고 추가적으로 이를 증빙하기 위해 확정일자가 표기된 임대차계약서 사본을 함께 제출해야합니다!

이점 유의하셔서 꼭 준비해주세요!

 

 

🖊️ 성명,주민번호 앞자리,주소(현거주지)

🖊️ 자산관련 정보 작성

📝 소재지 : 임차중인 장소의 주소

📝 금액 : 보증금

📝 명의인 : 본인명의 또는 임차 시 임차인으로 계약된 사람의 명의

📝 신청자와의 관계 : "본인" 또는 임차시 임차인으로 계약된 사람과의 관계

🖊️ 작성일,신청인,서명

[붙임2] 자산 보유 사실확인서



✅ [붙임4] 예비입주자 중복선정 불가사항 확인서 (예비자만 해당)

🖊️ 성명,생년월일 앞자리,주소(현거주지)

🖊️ 단지명 작성

📝 ( ) : 본인이 신청한 단지명 (예시 : 다산지금A5)

🖊️ 작성일,신청인,서명

[붙임4] 예비입주자 중복선정 불가사항 확인서



✅ [붙임6] 각서 

🖊️ 단지명 작성

📝 ( ) : 본인이 신청한 단지명 (예시 : 다산지금A5)

🖊️ 주소(현거주지)

🖊️ 생년월일,성명,서명

[붙임6] 각서

 

 

✅ 주민등록표등본

정부24 → 로그인 (인증서 필요) → 주민등록등본 발급 신청 (주민번호 뒷자리공개⭐️)

가족관계증명서


✅ 가족관계증명서 

대한민국 법원 → 로그인 (인증서 필요) →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대상자 본인 + 주민번호 뒷자리공개⭐️)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국민연금공단 → 로그인 (인증서 필요) → 가입증명서 발급 (전체이력⭐️)

주민등록표등본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국민건강보험 로그인 (인증서 필요) →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전체이력⭐️)

 

 

 

5. 서류 보내기

이렇게 모든 서류가 준비되었다면

안내문자에 기재되었던 주소로 등기우편을 발송하면됩니다!

 

서류봉투가 없다면 따로 구매하실 필요없이 우체국에 가서 구매하시면됩니다.

저는 150원에 구매했는데 지역 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내는 주소는 좌측 상단에 현재 본인이 거주중인 주소로 작성해주시고

받는 주소는 우측 하단에 안내문자에 작성되었던 주소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등기의 경우

제가 사는 지역에서는 일반등기가 2~3일, 빠른등기 1~2일 정도 소요된다고 하셨는데

서류제출까지 기한이 널널했던지라 일반등기로 발송했고 비용은 약 2,800원 정도들었습니다.

이 부분은 지역차이가 있을지도 모르고, 제출기한까지 여유시간에 따라 빠른등기로 보내야할 수도있으니

잘 확인하시고 발송하시길 바랍니다.

 

 

 

모든 행복주택 당첨자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저는 서류 심사 이후(약 3개월 후..) 좋은 소식으로(제발..) 다시 포스팅하도록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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